티스토리 뷰

목차



    사회초년생 신용점수 관리 어떻게 해야하는지 알아봅시다

     

    힘든 취업 준비 시기를 마치고 이제 막 어엿한 직장인이 된 사회초년생 분들은 여러가지 재테크에 관심이 많이 생길 겁니다. 나도 이제 돈을 벌기 시작했으니 나의 자산을 어떻게 하면 불릴 수 있을까 고민을 하게 될텐데요.

     

    그런데 사회초년생때부터 자산 관리 못지 않게 신경써야 할 부분이 있습니다. 바로 "신용점수"인데요. 이번 글에서는 사회초년생 신용점수 관리는 어떻게 해야 하는지에 대해 간단히 설명을 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Contents

       

      사회초년생 신용점수 관리 Tip

      1. 소액이라도 절대 연체하지 말자

      사회초년생 뿐만 아니라 모든 사람들이 신용점수를 관리할 때 가장 기본 중의 기본이 되는 항목은 바로 아주 작은 금액이라도 연체를 하지 않는 것입니다. 그 대출금액 및 대출이자가 아무리 소액이라 해도 절대 연체하지 않는 습관을 갖고 있다면 적어도 신용점수가 현저하게 떨어지는 일은 막을 수 있습니다.

       

      간혹 소액의 대출이자 또는 대출금액의 연체를 가볍게 여기는 분들이 있습니다. 그러나 아주 작은 금액이라도 연체를 하는 순간 그 금액을 상환해도 향후 3년에서 5년까지는 여러분의 신용점수에 악영향을 미칩니다. 따라서 대출금 또는 대출이자를 절대 절대 연체하지 않는 습관이 필요합니다.

       

       

      2. 휴대폰요금 및 공과금 연체도 하지 말자

      연체하지 않는 것은 대출과 관련된 것에만 해당되지 않습니다. 휴대폰요금 및 공과금 연체도 무조건 하지 말아야 하는데요. 특히 요즘은 통신등급을 활용한 신용대출 상품들도 있는데 이때 통신요금을 연체하면 신용점수 뿐만 아니라 통신등급도 하락하여 대출을 받지 못하는 경우가 발생합니다. 따라서 대출과 관련된 비용이 아니더라도 통신요금 및 공과금을 성실하게 납부하시길 바랍니다.

       

         > 통신등급 대출 3가지 정리

       

       

      3. 신용카드 한도의 절반만 사용하자

      사회초년생이 됐다면 많은 사람들이 신용카드를 하나씩 만드는데요. 이때가 사회초년생 신용점수 관리의 핵심이 나옵니다. 이제 직장인이고 앞으로 열심히 일하면 매달 월급을 받을 수 있으니까 신용카드를 대책 없이 사용 하는 분들이 있는데요. 이거 굉장히 위험한 행동입니다.

       

      일단 신용점수 관리 측면에서 보면 신용카드 한도를 거의 꽉 채워서 사용할 경우 신용점수에 안좋은 영향을 마칩니다. 생각해보면 당연합니다. "아 이사람이 현재 여유자금이 부족해서 신용카드 한도액을 거의 다 채워서 사용하고 있구나"라고 인식되고 이는 곧 여러분의 신용점수 하락의 요인으로도 작용합니다.

       

      물론 의도적으로 지름신을 예방하기 위해 신용카드 한도액을 적게 설정하는 분들도 있습니다. 그 의도가 틀렸다는 것은 절대 아니지만 신용점수 관리 측면에서는 차라리 신용카드 한도액을 높이고 그 한도액의 30~50% 정도만 사용하는 것이 사회초년생 신용점수 관리에 더 도움이 된다는 뜻입니다.

       

      본인이 경제적인 개념을 갖고 있고 지금 이 글에서 설명하고 있는 신용점수 관리와 관련된 정보를 습득한 상태라면 적절한 신용카드 사용이 신용점수 향상에 도움이 될 수도 있습니다.

       

       

      4. 마이너스통장 한도를 여유있게 사용

      마이너스통장 한도를 여유있게 사용하라는 것 역시 위 3번에서 설명한 내용과 맥락이 같습니다. 마이너스통장도 한도가 정해졌다고 해서 그 한도의 70% 이상까지 사용하는 것은 신용점수에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마이너스통장 대출한도의 30~40% 정도만 사용하고 만약 그 이상을 사용했다면 빠른 기간 이내에 금액을 채워 넣어 소진율을 낮게 유지하는 것이 신용점수 관리에 더 좋습니다.

       

      한 마디로 신용카드든 마이너스통장이든 그 한도의 절반 이상씩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5. 신용카드 발급이 안되면 햇살론카드 이용

      만약 현재 애초에 신용점수가 낮아서 신용카드 발급이 되지 않는다면 햇살론카드를 이용해보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햇살론카드는 매월 가처분소득이 50만원 이상이고 예전 신용등급을 기준으로 보면 6등급 이상만 되도 발급이 가능한데요. 신용점수 및 등급에 관한 내용은 아래 표를 참고해주시길 바랍니다.

       

      등급 신용점수(KCB) 신용점수(NICE) 신용자 구분
      1등급 942~1000점 900~1000점 우량 신용자
      2등급 891~941점 870~899점
      3등급 832~890점 840~869점
      4등급 768~831점 805~839점 보통 신용자
      5등급 698~767점 750~804점
      6등급 630~697점 665~749점
      7등급 530~629점 600~664점 저신용자
      8등급 454~529점 515~599점
      9등급 335~453점 445~514점
      10등급 0~334점 0~444점

       

      햇살론카드는 정부에서 제공하는 서민금융상품으로 대출금리가 상대적으로 낮습니다. 따라서 햇살론카드를 이용하면서 성실하게 상환하고 문제 없이 사용한다면 사회초년생 신용점수 관리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 햇살론신용카드 조건, 방법, 제한사항 상세 알아보기

       

       

      6. 현금서비스, 카드론은 이용하지 말자

      사회초년생 입장에서 아무리 급해도 현금서비스, 카드론은 최대한 이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일단 현금서비스, 카드론은 대출금리가 굉장히 높습니다. 따라서 상환하지 못할 확률이 높고 앞서 말씀드렸듯이 소액이라도 연체할 경우 신용점수에 치명적인 문제를 일으킵니다.

       

      만약 현재 사회초년생인데 소액의 돈이 필요하다면 차라리 1금융의 비상금대출 상품들을 이용하는 것이 낫습니다. 사회초년생이라면 현재 취업을 하고 직장인인 상태라는 것인데 1금융 비상금대출 상품들은 무직자도 신청 및 승인이 가능합니다. 따라서 소액인데 급하게 돈이 필요하다면 차라리 1금융 소액 비상금대출 상품들을 먼저 찾아보는 것이 순서입니다.

       

         > 무직자도 이용 가능한 1금융 비상금대출 상품 정리

       

      근데 만약 여러분이 원하는 대출금액이 최대 300만원을 초과하는 경우 현금서비사, 카드론 보다는 예적금 담보대출이나 보험계약 대출을 우선적으로 알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 DB손해보험 약관 대출 정보

       

       

      마무리

      위에서 정리한 6가지 내용 이외에도 신용점수를 관리하는 데 중요한 내용들이 존재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특히 이번 글에서 강조한 6가지 내용은 사회초년생 신용점수 관리에 도움이 될테니 꼭 기억해주시길 바랍니다.

      반응형